COLUMN

뒤로가기
제목

'아연'과 관련해서 알아두어야 하는 상식

작성자 아자차(ip:)

작성일 2021-11-05

조회 30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안녕하세요. 아자차입니다.

'아연'과 관련해서 알아두어야 하는 상식 공유드립니다. 관련 건강 식품 섭취하실 때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연은 생물의 핵산과 아미노산 대사에 반드시 필요한 무기물질이며 면역 체계에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더불어 소화와 호흡, 인슐린 작용, 생식세포에도 관여를 하고 뼈를 단단하게 하는 작용도 있습니다. 그리고 남성호르몬과 근육, 정자 생성, 피부 미용에도 많은 관여를 합니다.


아연은 이러한 장점들이 있는 영양소이지만 흡수율이 40% 이하로 낮은 편이고 일반적인 식품에서 섭취가 어려워 보통 영양제를 챙겨먹게 됩니다. 주영양소가 아니고 미량 원소이기 때문에 20대의 젊은 나이에 아연이 충분하고, 호르몬 수치가 높은 상태에서는 굳이 아연을 찾아 섭취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결핍이 있거나 남성호르몬이 필요한 30대 이상의 시기에서는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종합 영양제에 아연이 포함된 경우가 많은데, 식약처에서 고지한 1일 권장량은 10~20mg이고 WHO에서는 남성 30~60mg, 여성 30~45mg 까지만 섭취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운동을 하거나 신체를 많이 쓰는 분들은 경우에 따라 더 많은 아연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다만 아연을 과잉섭취하게 되면 경련이나 메스꺼움, 설사, 발열, 복통, 미각 상실, 영구적 청력 손실 등의 부작용을 초래하므로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아연을 섭취한 후 감기가 든 것 같은 느낌이라면 급성 아연 중독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지금 먹고 있는 건강 식품에 아연이 얼마나 포함되어 있고, 하루에 섭취하는 아연의 총량이 1일 권장량을 초과하지는 않는지 한 번씩 챙겨보시는 게 좋습니다.


<<참고 논문>>


<Zinc and immunity>

- 아연과 면역, 1998, Prasad AS


<Zinc: dietary intake and impact of supplementation on immune function in elderly>

- 아연 식이 섭취 및 보충제가 중년 면역기능에 미치는 영향, 2013, Eugenio Mocchegiani 1, Javier Romeo, Marco Malavolta, Laura Costarelli, Robertina Giacconi, Ligia-Esperanza Diaz, Ascension Marcos


<Impact of the discovery of human zinc deficiency on health>

- 아연 결핍이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 2009, Ananda S Prasad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MORE

  • 070-8777-0666 평일 11:00 ~ 17:00
    점심 12:00 ~ 13:00
  • 기업 114-177769-04-011
    HOLDER : (주)링크포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