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뒤로가기
제목

장건강은 왜 챙겨야 할까요?

작성자 아자차(ip:)

작성일 2021-11-05

조회 184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안녕하세요, 아자차입니다 :) 

지난 칼럼에서 다뤘던 우리가 무심코 지나가기 쉬운 장건강이 왜 중요한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 건강이란 무엇일까요?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은 위, 소장 그리고 대장을 거쳐서 항문으로 배설이 되는데요. 위에서 음식물이 소화되고, 소장에서 대부분이 흡수가 되고, 대장에서 장내 세균에 의하여 분해되어 배설되게 됩니다. 

따라서 이 기능들이 적절하게 유지될 때 건강한 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 건강이 왜 중요할까요?


사람의 장에는 100종류 이상, 약 100조 이상의 균이 살고 있습니다, 이 균들은 우리가 섭취한 음식을 먹고 함께 살아가는데, 건강한 장을 유지하려면 장내에서의 유익한 균과 유해한 균의 비율이 아주 중요합니다.


장내에 유익균이 많고 유해균이 적은, 바람직한 장내세균총이 자리 잡아야 건강한 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 이유들로 인해 정상 세균총의 균형이 깨지면, 장의 기능을 제대로 못할 뿐만 아니라 설사와 면역 능력 저하를 유발하기 때문에 장 건강이 매우 중요합니다.



장 기능이 저하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장은 나이, 바람직하지 않은 식생활, 배변습관 등의 요인으로 그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대장균과 같은 유해한 균의 영양분을 가지고 유독 물질(암모니아, 아민 등)을 만들어내는데요, 이 유독 물질은 다시 장에서 흡수되고, 우리 몸 구석 구석에서 독성을 나태내어, 건강에 위험요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정제 설탕 및 인스턴트 식품, 트렌스지방이 많은 과자, 다이어트를 위한 과도한 단백질 섭취, 스트레스, 술, 담배 등도 장 기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되오니 주의를 하셔야만 합니다.



장 건강을 위한 일상적인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장건강을 위해서는 장내에 존재하는 음식 찌꺼기들이 원활하게 밖으로 배출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즉 배변활동이 원활해져야 깨끗한 장내 환경을 만들 수 있는데, 배설물 양이 많아야 장벽을 자극하여 장의 연동운동이 촉진될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의 섭취는 배설물의 부피를 늘려 원활한 배변활동을 유지시키도록 도와주지만 과도한 식이섬유의 섭취는 오히려 변비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장 건강과 관련된 건강기능식품은 우리 몸에 어떤 도움을 줄까요?


지난 칼럼에서 다룬 내용 처럼 유산균의 종류는 너무 나도 다양합니다.

유산균은 유익한 균을 공급해 주는데요, 유익한 균은 유기산을 만들어 장을 산성화 시켜주기 때문에, 산성에 약한 유해균의 성장을 저해하여 바람직한 장내세균총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유해균이 생성하는 유독물질의 생성을 감소시키고, 비타민을 합성하여 영양소를 보충해 줄 수 있습니다.


1. 장내 유익한 균의 증식시켜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소화되지 않는 당질은 소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대장에 도달한 후 유익한 균의 좋은 영양공급원이 됩니다. 따라서 식이섬유/프락토올리고당 등을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은 대장 내의 유익한 균의 성장을 촉진하고, 유해균의 성장을 방해하여,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2. 배변활동을 개선하여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 등 소화되지 않는 물질이 장내에 많아지면 배변 양도 많아지고, 수분을 많이 함유하게 되어 부드러워져 원활한 배변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목이버섯 등을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은 배변활동을 개선하여,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은 3가지로 구분됩니다.


1. 배변활동 개선의 기능성은 대장운동 등이 개선되어 배변 횟수, 배출 시간이 촉진되고 변의 수분량이 개선된 경우

2. 장내 유익균 증식 및 유해균 억제에 도움이라는 기능성은 장내 유익균이 장내 균총에서 유익균이 증가되고 유해균 수가 억제되어 장운동 및 배변활동이 개선된 경우

3. 면역기능 조절을 통한 장 건강 개선은 면역학적 지표 및 싸이토카인 변화에 의한 염증 유발 장이 개선된 경우


요 세가지 잘 기억하셔서 몸에 잘 맞는 건강기능식품을 찾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칼럼으로 보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꼭 알려주세요!

그럼 내일 더 건강한 하루가 되시길 바라며 다음 칼럼으로 찾아오겠습니다 :)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MORE

  • 070-8777-0666 평일 11:00 ~ 17:00
    점심 12:00 ~ 13:00
  • 기업 114-177769-04-011
    HOLDER : (주)링크포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