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뒤로가기
제목

'락토바실러스' 유산균에 대한 이해

작성자 아자차(ip:)

작성일 2021-11-05

조회 197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안녕하세요, 아자차입니다 :)


이번 칼럼은 식약처 고시 19종 유산균 중 '락토바실러스' 유산균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설명드립니다. 


포스트바이오틱스 유산균, 우리 몸에 유익한 균을 일컫는데요. 면역세포의 80% 가 들어있는 장 건강은 물론,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락토바실러스와 비피도박테리움 계열의 균주가 있습니다. 이들은 효능이 각기 달라 잘 알고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의 주제 '락토바실러스' 유산균은 주로 소장에서 제 역할을 합니다. 면역과 항균물질 생성을 하는 것은 물론 유해균 생성을 억제해 주는 동시에 장내 세균 구성을 정상화시켜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흔히 알고 있는 김치 유산균이 바로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이라 불리는 락토바실러스 유산균의 대표적인 균주입니다. 이는 김치 발효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균으로 항균 물질을 생성해 포진 바이러스를 억제하고 면역기능을 조절합니다. 특히 장내 독성 제거 능력이 뛰어나며 다른 유산균에 비해 산과 담즙에 의한 파괴가 덜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유산균도 먹는 방법이 정해져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 (WHO)에서는 '충분한 양을 섭취했을 때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는 살아있는 균'으로 정의했으며 유산균의 양을 표시하는 단위는 CFU인데,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하루 섭취량을 1~100억 CFU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유산균은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를 동반한 복통이 생길 수 있으므로 과도한 섭취는 지양해야 합니다. 또, 개인에 따라 피부 트러블이 생기거나 암모니아가 많이 생성되어 간 해독능력이 저하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복용량에 맞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 먹고 있는 건강식품에 '락토바실러스'가 포함되어 있는지, 하루에 섭취하는 락토바실러스의 총 섭취량이 1일 권장량보다 부족하지 않은지 한 번씩 챙겨보시는 게 좋습니다.


다음 칼럼으로 보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꼭 알려주세요!

그럼 내일 더 건강한 하루가 되시길 바라며 다음 칼럼으로 찾아오겠습니다 :)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MORE

  • 070-8777-0666 평일 11:00 ~ 17:00
    점심 12:00 ~ 13:00
  • 기업 114-177769-04-011
    HOLDER : (주)링크포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