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뒤로가기
제목

인간과 장내미생물총이 발달하는 중요한 시기인 임신 이후 1000일

작성자 아자차(ip:)

작성일 2021-12-23

조회 932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안녕하세요, 아자차입니다 :)


정말 많은 문의글 중 하나가 "임산부도 먹을 수 있는 유산균인가요?" 입니다.

그럼 임산부는 유산균을 왜 먹어야 할까요?


우리는 무균 상태로 자궁에서 지내다가 태어나면서부터 미생물에 노출된 후 서서히 장내미생물총의 발달이 시작됩니다. 
그러나 임신기간 동안 태아는 산모의 건강 상태에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인간의 발달 과정에 대한 공생균의 형향은 상모를 통해 임신 직후부터 시작됩니다. 
그러므로 유산균을 꾸준히 섭취하면 유익균들이 많이 증식된 장내 환경을 만들어 주어 아이가 태어났을 때 좋은 균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수 있겠죠. 
아이가 태어난 뒤 모유 수유를 하는 동안에도 유산균은 꼭 챙겨 먹어야하는 영양제 중 하나입니다.


최근 자궁 내에도 미생물이 존재한다는 연구가 나오고 있으나 아직까지 근거 있게 받아들여지지 않는 추세입니다. 아마도 검사 과정에서 오염이 있을 것이라고 추정되기 때문입니다. 
임신 기간동안 산모의 자궁의 염증과 감염, 또는 전신적 염증과 감염은 태아의 성장장애를 유발하는데요. 
장내미생물총의 측면에 대입해보면 성인에게 미생물총의 불균형이 다양한 질환과 연관되는 것처럼 산모의 미생물총 불균형은 산모의 건강뿐만 아니라 태아의 성장지연이나 조산과 연관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또 조산과 산모의 장내미생물총 및 질미생물총의 관걔에 대한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고소득 국가의 조산아 출산은 산모의 장내미생물총 다양성 감소와 함께 장내 비피도박테리움, 스트렙토코쿠스, 클로스트리듐의 풍부도가 낮은것이 원인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또 산모의 질미생물총은 임신기간 동안 자궁에 영향을 주어 태아의 건강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질세균증과 같은 미생물총 불균형이 있을 경우 병원균이 자궁 내로 침투하기 쉬워 염증을 일으키고 조산의 원인이 됩니다. 
고소득 국가 산모의 질에는 락토바실러스가 주를 이루는 반면, 저소득 국가 산모의 질에는 락토바실러스가 결핍되어 있고 프리보텔라, 연쇄상구균, 코리네박테리움이 우세하며 이균들은 신생아가 작게 태어나는 것과 연관이 있습니다. 따라서 태아 혹은 신생아의 출생 직후 건강에 산모의 장내미생물총과 질미생물총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인간이 태어나면서 어떤 미생물에 처음 노출이 되는지는 장내미생물총의 초기 형성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므로 질식분만으로 태어난 경우와 제왕절개로 태어난 경우 장에 정착하기 시작하는 균의 종류가 달라집니다. 질식분만으로 태어난 아이는 엄마의 산도에 있는 균에 먼저 노출되고 분변에는 비피도박테리움이 많이 존재하는데 비해 제왕절개로 태어난 아이는 피부 상재균에 먼저 노출되고 분변에 클렙시엘라(급성폐렴의 원인균), 엔테로코쿠스(요로감염의 기인균) 같은 병원성, 염증 유발성 균들이 우세하게 됩니다.


생후 100일 동안은 인간의 대사기능, 내분비계, 신경계, 면역계 등이 성숙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때 장내미생물총이 이런 기능의 발달과정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데요. 이런 이유로 제왕절개로 태어나 장에 비피도박테리움의 정착이 늦어지는 것은 신생아의 면역 발달을 비롯한 향후 건강 상태에 영향을 줍니다. 
최근 이 시기의 장내미생물총이 뇌 기능 발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미생물총의 불균형이 과잉행동증후군(ADHD), 자폐 스펙트럼 질환과 같은 발달장애의 한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출생 직후 장내 미생물이 발달하는 과정에서 어떤 균이 먼저 정착되는 지와 함께 어떤 순서로 정착이 이뤄지는 지는 개인에 따라 다르고 이에 따라 장내미생물총 조성이 영향을 받습니다. 
보통 신생아의 장에서는 조건 무산소성균이 먼저 정착하고 이후 비피도박테리움, 박테로이데스, 클로스트리듐 같은 절대무산소성균이 첫 6개월 동안 증가합니다. 
이때 장내미생물총의 다양성은 성인에 비해 낮은데, 이유는 신생아의 주된 식이인 모유의 올리고당류 대사에 최적화된 미생물총이 주를 이루기 때문입니다. 
이 시기를 특징짓는 주요 장내세균으로는 비피도박테리움 롱검이나 스트렙토코커스 써모필리스가 있습니다.

유전적으로 모유 올리고당이 많이 분비되는 엄마의 모유를 먹는 신생에는 장내 비피도박테리움이 더 풍부해지는데요. 
이렇게 모유에 함유된 모유 올리고당은 신생아의 장내미생물총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어린 시절 성장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동안 모유의 중요성이 다양한 이유에서 되었는데 장내미생물총의 형성과 이에 따른 건강에 대한 영향 측면에서 보면 중요성이 훨씬 커지게 됩니다. 
또 모유에는 다양한 미생물이 존재하는데 신생아 세균총의 약 25%~30%가 모유에서 기원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모유의 미생물은 피부나 장과는 다른 독특한 조성을 보이며 엄마의 체중이나 출생 방식 등에 영향을 받지만 보통 프로테오박테리아, 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이렇게 출생 방식과 수유방식에 따라 초기 장내미생물총 조성이 달라지지만, 이유식을 먹기 시작하면서부터 출생 방식이나 수유 방식에 따른 차이를 더이상 관찰할 수 없게 됩니다. 
출생 직후 형성된 장내미생물총은 고형식을 먹기 시작하는 6개월 이후부터 그 구조와 기능이 고형식에 맞춰 바뀌고 점차 성인과 유사하게 발달하게 됩니다.

기존 모유 올리고당 대사에 최적화됐던 장내미생물총이 글루칸, 뮤신, 복합탄수화물을 분해하고 단쇄지방산 생산 기능을 가진 균들이 점차 우세해지는데요. 
이시기부터는 어떤 음식을 먹는지, 그리고 얼마나 적절한 영양 상태를 유지하는 지가 장내미생물총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이 됩니다. 
그러므로 영아기의 영양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장내미생물총의 형성과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주게되고 이것은 향후 미래 건강을 결정하는 요인이 됩니다.

전 생애에 걸친 장내세균총의 변화 과정을 정리해보면 출생과 함께 장내세균촌이 정착되고 서서히 발달하기 시작해 약 3세경에는 성인과 비슷한 수준으로 다양성이 높아집니다. 
사춘기에 성호르몬의 차이로 인해 남녀간 조성의 차이가 약간 나지만, 성인기 동안 성에 따른 효과는 희석돼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성인기의 장내미생물총은 식이, 대장운동능력, 스트레스, 감염, 약제, 체중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아 변동될 수 있습니다. 
노화가 시작된 이후 노인은 면역노화나 위장관의 생리적 기능 감소등으로 다양성이 감소돼 성인기의 건강한 장내미생물총보다 더 취약해집니다.


결론: 임신이 된 후부터 1000일 동안은 장내미생물총이 형성되는 시기입니다. 이때 어떤 장내미생물총이 형성되는지가 이후 영유아기와 성인기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 시기는 장내미생물총과 인간 모두의 건강에 영향을 주는 결정적인 시기라고 할 수 있겠죠. 
이 과정에 상호적으로 영향을 주는 산모의 건강, 신생아의 출생 방식, 생후 모유수유 유무, 그리고 식이 등을 고려해 좋은 장내미생물총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자신이 하는 모든 선택이 아이에게 좋은 영향만 미치기를 바라는 건 모든 엄마의 공통된 생각이죠. 많은 내용을 알아보시고 전문의와 함께 상의해 최선의 선택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주 아자차 칼럼으로 보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꼭 알려주세요!

그럼 내일 더 건강한 하루가 되시길 바라며 다음 칼럼으로 찾아오겠습니다 :)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MORE

  • 070-8777-0666 평일 11:00 ~ 17:00
    점심 12:00 ~ 13:00
  • 기업 114-177769-04-011
    HOLDER : (주)링크포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