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자차입니다 :)
오늘은 식약처 고시 유산균 19종 중 마지막 열 아홉 번째 "락토바실러스 헬베티커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산균 시리즈는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한 칼럼입니다.
1. 특징
락토바실러스 헬베티커스는 그람양성의 간균으로 고온성 유산균입니다. 최적활성 온도범위는 39~50℃로, 대사과정을 통해 유산(CH3CHCOOH)을 생성합니다. 이 유산균은 스위스 치즈, 이탈리안 치즈의 생산에 응용되고 있는데요. 락토바실러스 헬베티커스의 세포 내 펩티다아제 효소는 치즈 숙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숙성하는 동안 오염균은 자연 항생 물질에 의하여 저해될 수 있습니다. 또한 숙성과정에서는 CO2와 함께 치즈의 깊은 풍미성분을 만들어갑니다.
2. 기능
① 안티 헬리코박터(Anti-Helicobacter) 활성 효과
안티-헬리코박터 활성을 나타낸 유산균주를 선별하는 시험 결과에서 락토바실러스 헬베티커스 균주가 높은 억제 활성을 나타낸 것으로 보고됐습니다. 이는 우유로부터 유래한 강한 생리활성물질이 안티-헬리코박터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도 보고하였습니다.
② 아토피피부염 완화
락토바실러스 헬베티커스의 섭취가 아토피피부염의 증상 완화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 락토바실러스 헬베티커스의 섭취는 병변 부위의 피부 두께를 개선하고 콜라겐의 밀도를 감소시켜줍니다. 또한 아토피 초기에 증가하는 TNF-⍺, IL-4외 같은 사이토카인의 농도를 적절히 낮추어 염증반응을 진행하되, 그 정도가 완만히 나아가도록 조절작용을 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③ 인지기능개선 효과
알츠하이머를 포함한 퇴행성 신경질환에서는 신경세포 사멸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의 대표적인 요인들 중 하나로 흥분성 신경전달물질인 glutamate가 손꼽히고 있습니다. 그런데 NMDA 수용체로 발효시킨 배양액의 한외여과물을 주정 침전하여 얻어낸 락토바실러스 헬베티커스-발효유(LHFM)가 glutamate에 의한 신경세포 사멸을 억제하여 신경세포 보호 효과와 신경전달물질인 ACh의 뇌 조직 내 농도를 높여 인지기능개선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즉, 락토바실러스 헬베티커스가 신경질환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④ 알코올 및 알데히드 분해 능력
락토바실러스 헬베티커스-발효유는 알코올 및 알데히드 분해 능력이 우수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발효유를 통한 유산균 섭취는 알코올 및 알데히드 분해효소를 추가로 공급함으로써 위와 간에서 분비되는 알코올 분해효소와 알데히드 분해효소와 함께 알코올을 더욱 신속하게 분해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가 기대된다고 하는데요. 특히 동양인의 반 정도는 알데히드 분해효소가 불활성형으로 있으며 소량의 음주로도 알데히드의 축적에 의해 고통받게 되어서 알데히드 분해효소는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알데히드 분해효소 활성이 가장 우수한 락토바실러스 헬베티커스를 숙취해소용 발효유의 제조에 선발되어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⑤ 생활과 수면의 질 향상
일본의 유산균 음료제조업체인 ㈜칼피스의 기초연구 프론티어 래보라토리가 유산균인 ‘락토바실러스 헬베티커스 CM4주’ 발효유를 꾸준히 복용하면 노인들의 수면의 질과 생활의 질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는 결과를 도출했습니다. 수면관련지표에서는 ‘수면 중 각성의 횟수’ 감소와 ‘수면 중 제반증산’ 개선이 확인되었고, 생활관련지표에서는 전체적으로 건강해지는 느낌이 높아짐으로써, ‘락토바실러스 헬베티커스 CM4주’를 계속 복용하면 수면과 생활의 질이 향상될 가능성이 시사된다고 밝혔습니다.
⑥ 그 외 기능
락토바실러스 헬베티커스는 살아서 소장에 도달하는 능력이 좋으며 콜레스톨 수치를 감소시키고 면역을 증강시켜줍니다. 또한 저혈압에 도움을 주며 칼슘 흡수를 증가시키고, PTH 수준을 높여 골밀도를 증가시켜 줍니다.
3. 적용 사업
락토바실러스 헬베티커스를 적용한 사업으로는 건강기능식품, 유제품 첨가료, 숙취해소 발효유 등이 대표적으로 있습니다.
길었던 유산균 시리즈가 끝이 났습니다. 지금까지 균주에 대해 어려우실 텐데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더욱 좋은 내용으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칼럼으로 보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꼭 알려주세요!
그럼 내일 더 건강한 하루가 되시길 바라며 다음 칼럼으로 찾아오겠습니다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